유물유적

유갈(有喝)하니 문(文)에 이르기를 호검독신(護儉篤信)[조신(操身)을 삼가고 검소(儉素)하여 행의(行誼)가 돈독(敦篤)하고 신실(信實)함] 이라하다. 

 

 

 

소재지 : 경북 성주군 초전면 고산리입구

 

 

 

 

소재지 : 경남 함양군 수동면 내백리

자(字)는 문중(文仲) 호(號)는 수암(峀菴)이며 1560년에 출생 1592년에 임진왜란(壬辰倭亂)을 당함에 의병을 일으켜서 문충공 학봉 김성일(文忠公 鶴峰 金誠一)선생 휘하(麾下)로 달려나가 적도(賊徒)를 토벌(討伐)하고 많은 전공(戰功)을 세우셨다.
그 기상(氣像)이 늠름하고 씩씩함과 충의(忠義)의 격렬하고 절실함을 보고 크게 칭찬하여 원수군관(元帥軍官)으로 삼아 깊이 믿을수 있는곳에 배치하였는데 임기응변(臨機應變)의 지혜와 자애깊게 계획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비범하였다.
문충공(文忠公)께서 전승(戰勝)의 공(功)에 따라 포상할것을 주청(奏請)한 장문(狀聞)에 따라 임금께서 절충장군행룡양위부사과(折衝將軍行龍양衛副司果) 사복(司僕)의 직첩(職帖)이 내렸고 아울러 향이(鄕吏)를 면제(免除)하는 교지(敎旨)를 내렸다.
우리 집안의 쌓인 원한(怨恨)이 마침내 풀려 천은(天恩)(임금은혜)이 망극(罔極)하여 백배(百培)의 힘을 다하여 죽기를 맹서(盟誓)하고 김송암(金松庵),면(沔),목사(牧使) 제말(諸沫)등과 동심협모(同心協謀)해서 성주무계(星州茂溪) 안원(안의 언양 무주 초계)(安院(安義 彦陽 茂州 草溪))등지에서 왜군(倭軍)을 맞아 누전연승(累戰連勝)하셨다.
대개의 사실은 학봉 문충공(鶴峰 文忠公)의 유집(遺集) 본주(성주)(本州(星州)) 여지승람(輿地勝覽)에 실려있다. 1642년 8월22일에 고향집에서 돌아가시니 향년 83세이며 묘(墓)는 성주(星州) 성산(星山)밑 장자동 선조(長者洞 先兆)의 백호등(白虎嶝) 축좌(丑坐).
다행이도 임진왜란 창의자중 공신록(壬辰倭亂 倡義者中 功臣錄)에 등재(登載)된 선조(先祖)의 천양사업(闡揚事業)으로 1998년4월 대구의 관문인 망우당 공원(忘憂堂 公園)안에 설치한 임란호국 영남충의단(壬亂護國 嶺南忠義檀)에 봉안(奉安)하고 충절(忠節)의 유덕(遺德)을 영원토록 기리게 되었으니 후손(後孫)에게 위안(慰安)이 되고 가문의 영광이다.

 

소재지 : 경북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 2(장자골)

충남문화재(기념물)제90호

 

7세(世) 휘(諱) 응(膺) 선생은 고려 우왕(高麗禑王) 때 과거에 급제하여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에 올랐는데 태조(太祖)가 조선을 세우자 불사이군(不事二君)의 절의(節義)를 지켜 벼슬을 버리고 홍주(洪州)(홍성) 노은동(魯隱洞)에 숨어살았다. 후에 태조가 옛 친구의 정의(情誼)를 생각하여 다섯 차례나 벼슬을 내리고 불렀으나 모두 거절하고 나아가지 않았다.
태조가 그 충성과 절의를 아름답게 여겨 비단에 청송당(靑松堂)이라는 호를 내리고 절구시(絶句詩)를 하사(下賜)하였다.
조선 개국 초기 벼슬을 사양하고 개풍 광덕산(開豊 光德山)에 숨어살았던 두문동(杜門洞) 72현인(賢人) 중의 한사람으로 순조(純祖) 때 운천서원(雲川書院)과 두문동서원(杜門洞書院)에 배향(配享)되었다.
초휘(初諱)는 유(兪), 자는 자예(子藝), 호는 노은(魯隱) 또는 청송당(靑松堂)이다.
태조가 내린 왕지(王旨) 4점과 녹패(祿牌) 1점이 남아있어 1981년 7월 15일「보물 제724호」로 지정되었다.
「도응 선생 묘 일원」이 1993년 11월 12일「충남문화재(기념물) 제90호」로 지정되었다.
1400년 전후에 설묘(設墓)한 것으로 추정하며 무학대사의 소점(所點)이라 구전(口傳)한다.


소재지 : 충남 예산읍 응봉면 지석리 산1481-16

 

소재지 : 전북 익산시 용안면 덕용리 산233-2

 

 

 

 

 

소재지 : 전남 고흥군 남양면 침교리 산207

본관은 성주(星州)이며 고조(高祖) 휘(諱) 윤안(允安)은 소위장군(昭威將軍)이요, 증조(曾祖) 휘(諱) 의문(義文)은 첨사(僉使)이시며, 할아버님 휘(諱) 순경(舜卿)은 전력부위(展力副尉)이며, 아버님 경상좌병마우후(慶尙左兵馬虞侯)  휘(諱) 흠조(欽祖)(16世)의 3자로 병진년(1556) 하빈현 도촌 현 서재(鋤齋)에서 출생하시었다. 공은 나시면서 뛰어난 자질이 있어 문사가 일찍 이루어졌고, 계미(1583)에 무과(武科)에 올라 을미(1595)에 용천군수(龍川郡守), 병오(1606)에 청도군수(淸道郡守), 무신(1608)에 초계군수(草溪郡守)및 진주진영병마첨절제사(晋州鎭營兵馬僉節制使)를 역전하시면서 선정을 베풀었다.
 말년에 귀향하시어 병환으로 병진(1616)12월에 졸하시니 향년 61세로 묘는 화원 명곡(花園 椧谷) 외등 손좌에 묘갈이 있으니, 증손 진사(進士) 이해(爾諧)가 지으셨다.
 숭정(崇楨) 기사년(1629)에 아들 경유(慶兪)의 "참령 사일등공훈"으로 증가선대부병조참판겸동지의금부사(贈嘉善大夫兵曺參判兼同知義禁府事)로 추증되었다.
 배위 정부인(貞夫人) 현풍곽씨(玄風郭氏)는 장사랑(將仕郞) 진(趂)의 딸이요,
문경공(文敬公) 한훤당(寒暄堂) 김굉필(金宏弼)선생의 외증손녀이며, 망우당(忘憂堂) 곽재우장군(郭再祐將軍)과 재종간이다. 3남1여가 있으니 장남 응유(應兪)는 생원(生員)이고 호가 취애(翠厓)이며, 다음은 언유(彦兪)로 호가 일암(逸庵)이고, 다음 경유(慶兪)는 호가 낙음(洛陰)이니 평양서윤(平壤庶尹)이 되었고, 여는 이조판서(吏曹判書)  남 선(南 銑)에게 시집갔다.

자(字)는 화응(和應), 호(號)는 금파(錦坡)이며 휘(諱)는 석훈(錫壎)이니, 죽고공(竹皐公) 휘(諱) 필탁(必卓)이 조부이시고, 임신(1812)년에 서촌에서 출생하시었다.
 
기사(己巳) 고종(高宗) 6년(1869)에 문과갑과장원(文科 甲科 壯元)하시고,
조봉대부(朝奉大夫) 성균관전적(成均館典籍), 통훈대부 행 사헌부감찰지평(通訓大夫 行 司憲府監察持平), 사간원정언(司諫院正言) 및 헌납(獻納), 사헌부장령(司憲府掌令), 어모장군(禦侮將軍)을 역임하시었다.
계유 고종(高宗) 10년(1873)에 관직을 사하고 귀향 후 학문과 예설을 논하고 덕행으로 풍화에 공헌하시었다.
정축(1877) 11월에 졸하시니 향년 66세시었다.
 
문과갑과장원급제(文科甲科壯元及第) 교지(敎旨)가 병암서원에 전시되고 있다.

소재지 : 경북 영천시 청통면 애련리 애련산 선증조비조하(先曾祖妣兆下) 경좌(庚坐)

  1 · 2 · 3

 

주소

(지번)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서재리 237번지 4층 (우)42929
(도로명)대구 달성군 다사읍 서재로7길 20(우)42929
성주도씨 대종회

연락처

전 화 : 053.473.9613
팩 스 : 053.474.9613
E-mail : sungjudo@naver.com

농 협 : 351-0486-1165-53
예금주 : 성주도씨대종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