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락정(湛樂亭)



덕강공(德岡公) 휘(諱) 세흥(世興) 21세
덕산공(德山公) 휘(諱) 세정(世貞) 21세
위정(爲亭)

 

현감 이억(縣監 以億)의 10대손(10代孫)으로 의좋은 형제(兄弟)가 있었다.
형(兄) 세흥(世興)은 자(字) 성흥(聖興) 호(號)는 덕강(德岡)은 숙묘 임오(肅廟 壬午) 1702년생(年生)으로 통정부호군(通政副護軍)을 배수(拜受)받아 많은 활약(活躍)을 하였으며 동생(同生) 세정(世貞)의 자(字)는 성은(聖恩) 호(號)는 덕산(德山)이다.
숙묘 경자(肅廟 庚子) 1720년생(年生)으로 형제(兄弟)는 나이 차(差)가 많았다.형(兄)은 동생(同生)을 끔찍하게 사랑하고 기특(奇特)하게 여겨 우애(友愛)가 증진(增進)되고 동생(同生)도 형(兄)을 부모(父母)같이 섬겨 형제간(兄弟間)의 정(情)이 남다르며 부모(父母)를 봉양(奉養)함에 더욱 극진(極盡)하였다.
동생(同生)의 나이 8세(歲)에 부친(父親)이 돌아가시자,형(兄)은 동생(同生)이 영특(英特)함을 알고 교육(敎育)을 시켜 성리학(性理學)을 통달(通達)케 하였으며 1790년(年) 정조(正祖) 14년(年) 경술년(庚戌年) 70세(歲)에 가선대부 형조참의(嘉善大夫 刑曹參議)에 배수(拜受)받아 향년(享年) 74세(歲)에 졸(卒)하니 후손(後孫)이 형제(兄弟)의 정(情)을 기리기 위(爲)해 담락정(湛樂亭)을 세웠다.
기후(其後) 오랜세월(歲月)에 퇴색(退色)한 정(亭)을 그 자리에 1974년(年)에 중건(重建)하였다.

소재지 : 경북 예천군 용궁면 덕계리

리스트

No Data
No 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