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도씨문서보호각(星州都氏文書保護閣)



보호각 전경 청송각(靑松閣)

 

종중문서(宗中文書)의 보관 관리

성주 도씨 종중문서(星州都氏宗中文書)
이 문서는 조선 태조 2~6년(1393~1397)에 걸쳐 7세(世) 휘(諱) 응(膺) 노은(魯隱)선생에게 내린 사령왕지(辭令王旨) 4매(枚)와 녹패(祿牌) 1매이다.
휘(諱) 응(膺)선생은 고려말(高麗末) 충신(忠臣)으로 두문동(杜門洞) 72인 중 한사람이다.
고려 공민왕(恭愍王)때 중대광문하시중찬성사(重大匡門下侍中贊成事)를 역임하였는데, 이성계(李成桂)가 새 왕조를 창건한 후 다섯 차례에 걸쳐 관직(官職)에 소명(召命)하였으나 끝내 실직(實職)에 응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왕지에 쓰여진 관명(官名)은 여말선초(麗末鮮初)의 관직이 혼용되고 있으며,「조선지보(朝鮮之寶)」라는 새보(璽寶)는 태종(太宗) 이후나 경국대전(經國大典) 반포 후에 사용된 것과 다르다.
그리고 서체는 조선 초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초서체(草書體)로 쓰여졌다.
이 문서(文書)는 관제의 변천과정 새보의 사용경위, 서체의 변천등 고문서(古文書)의 양식(樣式)과 변천과정을 구명(究明)하는데 근거가 되는 역사적인 자료이다.
이 문서는 1981년 7월 15일 「보물 제724호」로 지정되었다.
건립 년도 : 정부보조금과 종인 들이 염출(斂出)한 돈으로 1987년 5월 24일 건립하였다.
이날「성주도씨종중문서보호각건립기념비(星州都氏宗中文書保護閣建立紀念碑)」의 입석과 「문화재 보물 제724호 국가지정 보호각건립지(文化財 寶物 第724號 國家指定保護閣建立誌)」가 발간되었다.

보호각 외부 전경 


소재지 : 충청남도 논산시 연산면 관동길 66-21

리스트

No Data
No Data